매거진
효소의 효능, 이럴 때 이렇게 드세요!
효소의 효능, 이럴 때 이렇게 드세요!
[목차]
■ 효소의 정의, 다이어트에 정말 도움이 되나요?
1) 효소란? 효소의 정의
2) 효소 섭취 → 소화 촉진 → 다이어트에 정말 효과 있나요?
■ 효소, 이럴 때 드세요!
1) 잦은 소화 불량이나 위장 질환을 가지고 계신 분
2) 체내 효소 활성이 줄어드는 고연령층
■ 효소, 이렇게 드세요!
1) 효소 제품 잘 고르는 방법
2) 효소와 유산균, 같이 섭취하면 더 좋은가요?
효소의 정의, 다이어트에 정말 도움이 되나요?
효소란? 효소의 정의

다이어트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한번쯤은 접해 봤을 '효소', 특히나 sns속 유명 인플루언서들이 효소로 다이어트에 성공했다는 피드는 몇번의 스크롤만 내리면 쉽게 접할 수 있는 컨텐츠이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과연 효소란 대체 무엇이고, 다이어트에 정말 도움이 되는 게 사실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효소는 우리 몸 속 모든 화학반응을 촉진하는 단백질 촉매로, 체내 효소가 없다면 생명체는 살 수가 없습니다. 그 중 다이어트를 이야기할 때 필수적으로 나오는 '소화 효소'는 말 그대로 소화 과정에 관여하는 효소의 총칭입니다. 우리가 음식물을 섭취했을 때, 음식물을 작은 단위로 분해하고 영양소를 적절하게 흡수해 건강을 유지하게 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탄수화물을 분해하는 아밀라아제, 단백질을 분해하는 프로테아제, 지방을 분해하는 리파아제는 모두 소화 효소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중요한 역할을 하는 효소는 우리 몸 안에서 자연 생성되지만, 나이가 들수록 자연 생성되는 효소들의 활성이 점차 줄어들게 됩니다. 따라서, 체내 소화 효소의 활성이 줄어들면 같은 양의 음식을 먹어도 예전보다 몸이 무겁고 소화가 어렵게 됩니다.
효소 섭취 → 소화 촉진 → 다이어트에 정말 효과 있나요?
결론부터 말하면, 효소≠다이어트 입니다
즉, 효소가 다이어트 식품은 아닙니다.
흔히 우리가 효소가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고 말하는 것은 효소가 음식물 속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을 분해하여 소화 작용의 촉매 역할을 하기 때문에 위에서 장으로 빠른 시간에 도달하기 때문에 배변활동이 활발해집니다.
“배변 활동이 원활해지면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하는 생각에 다이어트와 연관 지을 수 있지만, 실제로 소화 효소에 의한 체지방 감소 근거는 부족합니다. 하지만 소화 촉진 효과 덕분에 과식에 의한 복부 팽만감, 불편감 감소 효과는 있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리파아제를 섭취하지 않은 사람과 리파아제 280 mg을 섭취한 사람들이 고지방 식사(355 kcal, 55%지방) 를 했을 때 리파아제를 섭취하지 않은 사람들은 복부 팽만감과 메스꺼움을 호소했으나, 리파아제를 섭취한 사람들은 복부 팽만감이 유의적으로 감소했다고 합니다.

Levine, Max E., Sara Yanchis Koch, and Kenneth L. Koch. "Lipase supplementation before a high-fat meal
reduces perceptions of fullness in healthy subjects." Gut and Liver 9.4 (2015): 464.
효소, 이럴 때 드세요!
잦은 소화 불량이나 위장 질환을 가지고 계신 분
그럼 소화 효소는 어떤 사람들이, 어떨 때 먹는게 좋을까요?
더부룩한 느낌이 자주 들어 괴로우신 분, 배에 가스가 가득 차고, 잦은 설사와 역한 방귀 냄새가 고민이신 분들은 효소 섭취를 권장합니다.
그리고 설사 증상을 자주 겪는 어린이들에게도 추천합니다. 지속적인 설사 증상을 보이는 자카르타의 6~60개월 아이들에게 한 달 동안 매일 3회씩 리파아제 효소를 섭취시켰을 때, 설사 기간이 7일정도 단축되었다고 합니다.
평소 불규칙한 식습관으로 속이 자주 더부룩하고 소화가 잘 되지 않거나 이 외에 다른 위장 질환을 겪고 계신 분들이라면, 체내 효소 활성이 불안정하여 효소가 제대로 작용하지 못하기 때문에 효소 작용이 원활해질 수 있도록 효소 섭취를 권장드립니다.

Widodo, Ariani Dewi, et al. "Pancreatic enzyme replacement therapy (PERT) in children with persistent diarrhea:
avoidance of elemental diet need, accessibility and costs." Asia Pacific journal of clinical nutrition 27.3 (2018): 512-518.
체내 효소 활성이 줄어드는 고연령층
고연령층이라면 소화효소 섭취를 추천드립니다. 노화가 진행될수록 효소 활성이 감소하여 소화 능력이 떨어진다고 보고된 바 있는데요. 평균 연령이 25세인 피험자들은 평균 연령 81세인 피험자들보다 약 30배 높은 타액 아밀라아제 함량을 가지고 있다는 연구도 발표되었습니다. 이렇게 노화로 인해 소화 능력이 떨어지게 되면 금방 배에 가스가 차거나, 변비, 설사 등의 증상이 쉽게 올 수 있으며, 췌장에서 소화 효소 생산 능력이 감소하여 소화 흡수 장애가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몇 년 전에 비해 점점 소화력이 떨어지신다고 생각되는 분들이라면 소화 효소 섭취가 중요하겠죠?

Howell, Edward. Enzyme nutrition: the food enzyme concept. Penguin, 1995.
효소, 이렇게 드세요!
효소 제품 잘 고르는 법
소화 효소를 구매하고자 하신다면 역가 수치를 잘 보시면 됩니다.
역가 수치(Unit/g)란 효소의 활성도를 나타내는 지표 입니다. 사전적 의미로는 「효소의 최적 온도인 30℃에서 1분 동안 효소가 반응하여 1μmol의 기질을 생성물로 변환시키는데 필요한 효소의 양」 입니다.
예를 들어, 효소 프로테아제의 역가 수치가 1,500 unit이라고 하면 1분 동안 프로테아제가 반응하여 단백질을 분해하는데 1500 만큼이 필요하다는 뜻 입니다. 즉, 역가 수치가 높을 수록 분해력이 높다는 뜻이겠죠?
하지만 역가 수치가 무조건 높다고만 좋은 제품이 아닙니다.
식약처에서 설정한 식품 기준서 식품 공전에 따르면, “효소식품이라 함은 식물성 원료에 식용미생물을 배양시켜 효소를 다량 함유하게 하거나 식품에서 효소함유부분을 추출한 것 또는 이를 주원료로 하여 가공한 것을 말한다.” 입니다.
즉, 식물성 원료를 사용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식약처에서 고시한 효소식품의 규격은 α-아밀라아제, 프로테아제의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따라서, 역가 수치가 높으면서 곡물에서 발효한 주원료가 α-아밀라아제, 프로테아제 등의 소화효소인 제품으로 선택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식약처 고시 식품공전
효소와 유산균, 같이 섭취하면 더 좋은가요?
유산균 중에서도 락토바실러스는 락타아제, 프로테아제, 프룩타나아제, 아밀라아제 등 다양한 효소를 생산하는 능력 때문에 많은 연구가 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생유산균이 영양소의 소화율을 증가시킨다고도 하는데요.
미생물 유래 효소가 인체 내에서 어떻게 작용하는지에 대한 연구는 아직 부족하지만, 많은 전문가들은 유산균이 소화 대사에 기여하는 잠재적 능력이 있다고 이야기 합니다.
장에 좋은 유산균, 효소와 함께 섭취하여 더 좋은 효과를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Maske, Bruna L., et al. "A review on enzyme-producing lactobacilli associated with the human
digestive process: From metabolism to application." Enzyme and Microbial Technology 149 (2021): 109836.
글 뉴트리원 학술팀
"본 컨텐츠의 저작권은 (주)뉴트리원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