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그만 보기

제7의 영양소 파이토케미컬

알고 먹으면 더 건강한 고유의 색에 있는 영양소!

#파이토케미컬 #채소 #과일 #비타민 #항산화 #노화
4 451

“제7의 영양소?”

“색에 따라 다양한 기능이 있대!”

우리가 섭취하는 과일과 채소에는 각각 고유의 색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색들은 단순히 식품을 먹음직스럽게 보이는 역할만 하는 것이 아니라 각각의 색에 따라 우리 몸을 건강하게 하는 기능도 하는데요. 바로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비타민, 미네랄, 식이섬유 등에 이어 '제7의 영양소'로 주목받는 식물영양소, '파이토케미컬(Phytochemical)'입니다.

파이토케미컬 이미지

파이토케미컬(Phytochemical)이란?

파이토케미컬은 그리스어로 '식물'을 뜻하는 '파이토(Phyto)'와 '화학물질'을 뜻하는 영어 '케미컬(Chemical)'의 합성어로 건강에 도움을 주는 생리 활성을 가지고 있는 식물성 화학물질을 의미합니다. 과일과 채소 등 식물성 식품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건강에 이롭다는 사실은 많은 연구를 통해 잘 알려져 있는데요. 파이토케미컬은 과일, 채소, 전곡류, 견과류, 씨앗류, 콩과 식물 등 여러 식물성 식품에 미량 존재하며,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아 음식을 통해 섭취해야 합니다. 아직 필수 영양소로 규정돼 있지는 않지만,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비타민, 미네랄 등에 이어 '제7의 영양소'라고도 불립니다. 또한, 건강에만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아니라 식물의 독특한 맛, 향, 색깔을 부여해 각각의 음식 고유의 개성을 나타내주기도 합니다.

파이토케미컬의 효능?

여러 가지 파이토케미컬이 세포의 산화적 손상 감소, 면역기능 강화, 염증 완화, 호르몬 조절 및 노화 지연 등 다방면에 도움을 주고 있는 것이 많은 연구를 통해 밝혀졌습니다. 실제로 세계보건기구(WHO)는 빨강, 노랑, 초록, 검정, 하얀색 이렇게 다섯 가지 색깔의 식물영양소를 매일 바꿔 가며 챙겨 먹자는 '5Day' 운동을 진행했을 만큼 파이토케미컬은 꾸준한 섭취가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파이토케미컬의 효능

각각의 색에 들어 있는 대표적인 파이토케미컬의 건강 효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건강을 위해 파이토케미컬이 함유된 식품을 꾸준히 섭취해 보시길 바랍니다.

파이토케미컬의 색상별 효능

[참고 자료]
1. 삼성서울병원 건강정보 (http://www.samsunghospital.com/home/healthInfo/refer/healthView.do?HEALTH_TYPE=020004&HEALTH_ID=HT214)
2. 이현정 헬스조선 기자. 색(色) 있는 과일·채소에 듬뿍..제7의 영양소' 파이토케미컬을 주목하라. 헬스조선. 2015.07.26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15/07/24/2015072401955.html)
3. [한국식품영양과학회 칼럼] 건강 지킴이 ‘파이토케미컬’에 주목하자. 식품저널. 2021.10.15 (http://www.food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94245)

마이퍼즐 학술팀

글 마이퍼즐 학술팀

0/500
등록

0

목록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