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그만 보기

잘 자는 게 보약 보다 낫다

보약보다 좋은 건강한 수면방법 확인하세요!

#불면증 #수면장애 #수면건강 #수면시간 #스트레스 #건강한수면
0 0

“오늘도 안녕히 주무셨습니까?”

“불면증만 없으면 건강한 수면?”

개인차가 있겠지만 성인은 일반적으로 하루 24시간 중 약 6시간에서 8시간을 오롯이 잠으로 보냅니다. 하루에 약 1/3 가량을 잠으로 보내는 것인데요. 그만큼 수면은 인간의 삶에 있어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건강의 중요한 영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웃어른을 보면 “안녕히 주무셨어요?”라는 인사를 의미 없이 하곤 했었는데, 이러한 “밤새 안녕하였다”라는 인사에는 잠을 편안하게 잘 잤는지 뿐만 아니라 몸과 정신을 모두 아우르는 건강에 대한 “안녕”을 확인하는 것이라는 것을 새삼 깨닫곤 합니다.

성인 10명 중 7명 잠 못 이뤄

수면은 분명히 건강에 중요한 부분이지만 우리나라 20세 이상 성인 500명을 대상으로 한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지난 한 달간 불면증을 경험한 적이 있다고 응답한 비율이 73.4%로 높게 나타났습니다.


성인 10명 중 7명 잠 못 이뤄

불면증 혹은 수면장애는 잠들기 어려운 입면 장애와 잠은 들지만 자는 도중 자주 깨거나 너무 일찍 깨어나는 수면 유지 장애를 의미합니다. 여기서 의미하는 수면은 낮잠이 아닌 밤에 자는 수면을 뜻하는 것으로 밤에 충분히 수면을 이루지 못하면 수면 부족 상태가 되어 일상생활을 주로 하는 낮 동안 졸음과 피로감, 의욕 상실 등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불면증의 원인은 사람마다 차이가 있고 다양하지만, 보통 잠자는 시간이나 습관이 불규칙한 사람에게 생기며, 환경의 변화와 심리적인 스트레스를 겪으면서 증상이 악화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일시적인 환경 변화에 의한 불면증은 며칠이 지나면 좋아지지만, 건강상의 문제 혹은 심리적인 문제에 의한 만성적인 불면증은 회복하기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얼마나 자는 것이 건강에 좋은 수면시간일까요? 2015년 2월 미국 수면 재단(National Sleep Foundation)이 발표한 주요 연령별 수면 시간에 따르면, 18세에서 64세까지 성인의 경우 하루 7시간에서 9시간의 수면을 권장한다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연령별 권장 수면 시간 : 성인의 경우 하루 7시간에서 9시간의 수면을 권장 / 성인 권장 수면 시간 / 청년 권장 수면 시간 / 신생아 권장 수면 시간 / 영아 권장 수면 시간 / 유아 권장 수면 시간 / 미취학 아동 권장 수면 시간 / 취학 연령 아동 권장 수면 시간 / 10대 권장 수면 시간 / 노인 권장 수면 시간 / [출처 : 미국 수면 재단(National Sleep Foundation),Recommends New Sleep Times, 2015]
수면 시간 절대 양보하지 마세요!​

혹자는 “왜 그렇게 많은 시간을 소비하면서 잠을 자야 하는 거지?” “잠을 자지 않는다고 죽는 건 아니잖아~ 난 몇 날 며칠을 밤새 일하거나 게임을 하면서 잠을 못 잤지만, 아무렇지 않았어”라며 개인적인 경험을 객관화하여 말하곤 합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의견은 위험한 생각입니다.

사람에게 수면이 필요한 이유는 우리가 다치거나 아플 때 회복할 시간이 필요한 것처럼, 수면을 통하여 깨어있는 시간 동안 받았던 스트레스로부터 휴식을 취하고, 스스로 회복할 수 있는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자면서 아무런 일을 하지 않는다고 생각할지도 모르지만, 사실 우리 몸은 수면시간 동안 휴식 및 재생할 수 있는 시간을 갖는 동시에 인체 유지에 필요한 호르몬들이 분비되어 성장하거나 회복하면서 시간을 보냅니다. 따라서 수면 시간은 다른 용도를 위해 절대 양보해서는 안 되는 중요한 시간이라는 점을 반드시 기억해야 합니다.

다음은 우리나라 질병관리청에서 발표한 건강한 수면을 위한 가이드입니다. 불면증의 가장 흔한 원인은 잘못된 수면 습관이므로 평소 올바른 생활습관을 통하여 수면 건강을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한 수면을 위한 가이드 : 낮잠을 피한다. / 잠자리에 누워 있는 시간을 일정하게 한다. / 주말이나 휴일에도 일어나는 시간을 일정하게 한다. / 밤에 일어나더라도 시계를 보지 않는다. / 잠자리에 들기 약 2시간 전에 더운 물로 목욕을 한다. / 10분 이상 잠이 들지 않으면 단순 작업을 하면서 잠이 오기를 기다린다. / 침대는 잠을 자기 위해서만 사용한다. / 매일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고 잠자리에 들기 6시간 전에 운동을 마친다. / 수면을 방해하는 담배, 커피, 홍차. 콜라. 술 등을 피한다. / [출처 : 질병관리청 국가건강정보포털 내 건강정보]


[참고 자료]

1. 한국인 영양소 섭취기준, 2015 (보건복지부)
2. 질병관리청 국가건강정보포털 (https://health.cdc.go.kr)
3. 미국 수면 재단(National Sleep Foundation) Recommends New Sleep Times, 2015.


마이퍼즐 학술팀

글 마이퍼즐 학술팀

0/500
등록

0

목록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